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학개론 기본이론

인플레이션 및 일반경기변동

by 모르면 손해봅니다 2022. 11. 15.

공인중개사 시험 기본이론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경제론 인플레이션 일반경기변동

 

 

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의 의의

여러 가지 상품의 평균가격을 물가라고 한다. 이때, 물가와 화폐가치는 반비례하므로 물가가 상승하면 화폐가치는 하락하게 되므로 실물자산 소유자는 유리하나 화폐자산 소유자는 불리하게 된다.
(1) 인플레이션(inflation)
물가가 상승하고,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2) 디플레이션(deflation)
물가가 하락하고, 화폐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정리학습
􀀁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서 경기는 불황(침체)인데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2. 인플레이션의 영향

(1) 소득불균형 심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예금자, 채권자 등 금융자산 보유자는 손해가 발생하고 채무자나 부동산 등 실물자산 보유자는 이득을 본다. 그러므로 인플레이션은 이들 간의 소득불균형을 심화시킨다.
(2) 국제수지의 악화
국내의 인플레이션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켜 수출을 감소시키므로 국제수지는 악화된다.
(3) 투기만연과 자원배분왜곡
완만한 인플레이션은 경제성장과 투자를 증대시킬 수 있지만, 급격한 인플레이션은 단기간의 양도차익을 목적으로 투기를 조장할 수 있다. 즉, 생산활동을 통한 경제활동은 감소하고 투기가 만연하여 자원배분을 왜곡시킬 수 있다.
(4) 저축과 투자활동의 감소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를 하락시켜 화폐보유는 손해가 되므로 저축이 감소하고 투자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

 

 

 

 

 

 

 

 

 

일반경기변동

경기변동이란 전반적인 경제활동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것은 규칙적으로 변동하기도 하고, 천재지변・전쟁 등 불규칙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변동은 일정한 주기를 갖고서 경제활동의 상승과 하강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일반경기변동의 국면

경기변동국면을 호황(prosperity)・후퇴(recession)・불황(depression)・회복(recovery)의 4국면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주기와 진폭

주기는 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음 저점까지 걸리는 기간을 말하며, 진폭은 저점에서 정점까지의 폭을 말한다.

정리학습
􀀁 유형
1. 단기파동
① 키친(Kitchin)파동을 가리키며 소순환(minor cycle)이라 한다.
② 주기:3~4년(약 36~40개월)
③ 원인:이자율의 변동이나 기업의 재고변동이 원인이 된다.

2. 중기파동
① 쥬글라(Juglar)파동을 가리키며 주순환(major cycle)이라 한다.
② 주기:8~10년
③ 원인:이는 투자재의 수명과 관련이 되므로 기업의 설비투자가 원인이 된다.

3. 건축순환(building cycle)
① 학자:한센(A. H. Hansen)
② 주기:17~18년
③ 원인:건축순환의 원인은 주택수급의 시차, 건축경기에 기인한다.

4. 쿠즈네츠(Kuznets)파동
① 주기:약 20년
② 원인:쿠즈네츠는 대체로 주택투자 경기가 20년이며, 자녀의 결혼에 의한 경우, 경제성장률의 변동, 인구의 일시적인 폭발적 증가・감소, 인구에 비하여 주택・건축물의 과부족에 기인한 건축투자의 순환현상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5. 장기파동:콘드라티에프(Kondratiev)파동
① 주기:50~60년
② 원인:콘드라티에프는 기술의 혁신이나 신자원의 개발을 원인으로 한 50~60년 주기의 장기순환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