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학개론 기본이론

수요의 탄력성

by 모르면 손해봅니다 2022. 11. 15.

공인중개사 시험 기본이론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경제론 수요의 탄력성

 

 

 

 

 

1 탄력성의 개념

탄력성(elasticity)이란 독립변수가 1% 변할 때 종속변수가 몇 %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독립변수들의( 가격, 소득, 관련재 가격) 변화에 대해 종속변수가 얼마나 변화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정량적(quantitative) 지표이다.

탄력성 수식

정리학습
1.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
① 독립변수:종속변수를 설명해 주거나 원인이 되는 변수를 말한다.
② 종속변수:독립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그 영향으로 변하는 변수를 말한다.

 

2 수요의 탄력성
‘수요의 탄력성’은 독립변수의 변화에 대해 수요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 하나의 수치로 나타내 보이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어떤 독립변수에 대해 종속변수(부동산수요)를 측정하느냐에 따라 가격탄력성, 소득탄력성, 교차탄력성이라 한다.

 

 

 

1. 수요의 가격탄력성 

(1) 개념 및 측정방법

① 개념 :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부동산가격이 변화할 때 수요량이 얼마나 변하는가, 즉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측정한 것이다.
② 측정 :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수요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눈 값이다.

가격과 수요량은 수요법칙에 의하여 서로 반대 방향으로 변하기 때문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원래 음(-)의 부호를 갖는다. 그러나 음의 부호를 무시한 절댓값으로 탄력성을 나타내고 그 크기를 비교하기로 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수식

⇨ 단, 부(-)의 기호를 무시한다.

 

(2) 탄력성의 종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과 무한대(∞) 사이의 값이며, 1을 기준으로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① 완전탄력적:부동산가격이 매우 적게 하락할 기미만 보여도 수요량이 무한대로 증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수요곡선은 수평선이 된다.
② 탄력적:부동산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크면 수요의 탄력성은 1보다 큰 값을 갖게 되는데 이 경우 수요가 탄력적이라고 한다.
③ 단위탄력적:부동산가격의 변화율과 수요량의 변화율이 동일한 경우를 말하며, 이때 수요곡선은 직각쌍곡선이 된다.
④ 비탄력적:부동산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작다면 수요의 탄력성은 1보다 작은 값을 가지게 되며 이 경우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⑤ 완전비탄력적:부동산가격이 매우 크게 하락하여도 수요량이 전혀 변화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수요곡선은 수직선이 된다.

탄력성의 구분과 특징
수요의 가격탄력성 크기에 따른 수요곡선의 형태
탄력성의 수학적 도출

 

(3)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임대수입과의 관계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알게 되면 임대료가 상승함에 따라 전체수입이 늘 것인가 줄 것인가 하는 문제를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임대료 총수입 = 임대료(P) × 수요량(Q)

총수입은 임대료(P)에 수요량(Q, 판매량)을 곱한 것이다. 그런데 가격변화에 따른 총수입의 변화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영향을 받는다.

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인 경우(1 <탄력성< ∞)
이 경우에는 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더 크다.
가격을 상승시키면 수요량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면적 ㉮가 면적 ㉯보다 작으므로 가격의 인상은 총수입을 감소시킨다. 그 반대로 가격하락 시에는 반대현상으로서 총수입을 증가시키는 현상이 나타난다.

탄력적인 경우

②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인 경우(0<탄력성<1)
이 경우에는 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더 적다.
가격을 상승시키면 수요량은 적게 감소하기 때문에 면적 ㉮가 면적 ㉯보다 크므로 가격의 인
상은 총수입을 증가시킨다. 그 반대로 가격하락 시에는 반대현상으로서 총수입을 감소시키는 현상이 나타난다.

비탄력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임대수입과의 관계

(4) 부동산수요의 가격탄력성 크기의 결정요인 

탄력성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대체재 유무

㉠ 수요의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시간, 소득, 상품의 성질, 대체재 유무등이 있으며, 그중에서 부동산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체재 유무이다.
㉡ 당해 재화에 대한 대체재의 수가 많을수록 탄력적이며, 수요곡선도 완만해진다. 반대로 대체재 수가 적을수록 수요의 탄력성은 작아지면 수요곡선도 급경사가 된다.
㉢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경우는 대체재가 거의 없는 편이며, 있다고 하더라도 그 유용성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임대료가 상승하더라도 임차인은 다른 대안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부동산에 지출하는 몫이 상대적으로 증가된다.

② 부동산 유형에 따른 탄력성 정도
㉠ 전체 부동산에 대해서는 수요가 비탄력적이라 하여도, 부동산을 종류별로 나누고 더 세분화하면 보다 탄력적이 된다.
㉡ 용도가 다양하거나 용도전환이 용이할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고 탄력적이다.
㉢ 탄력성 정도는 부동산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로 주거용이 다른 용도(상업용, 공업용) 보다 더 탄력적이다.
③ 측정단위시간
㉠ 일반적으로 장기의 수요탄력성은 단기의 수요탄력성보다 더 크다.
㉡ 측정단위시간이 짧을수록 비탄력적이고, 길수록 탄력적이다.
㉢ 관찰기간이 짧을수록 비탄력적이고, 길수록 탄력적이다.
④ 재화에 대한 지출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상품에 대한 소비지출이 가계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클수록 수요의 탄력성은 커진다.
⑤ 재화의 성격 : 생필품에 대한 수요는 비탄력적으로 나타나지만, 사치품에 대한 수요는 탄력적으로 나타난다.

 


2. 수요의 소득탄력성(Income elasticity of demand) 

(1) 개념

‘수요의 소득탄력성’이란 소득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수요의 소득탄력성 수식

(2) 수요의 소득탄력성과 재화

① 정상재인 경우는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도 증가한다. 따라서 정상재는 소득탄력성은 양수(+)이다. 반면에 열등재인 경우는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량은 감소한다.
따라서 소득탄력성은 음수(-)이다.
② 소득탄력성의 부호에 따라 정상재와 열등재로 구분된다.
㉠ 정상재 : 수요의 소득탄력성 > 0 ⇨ 소득의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
㉡ 열등재 : 수요의 소득탄력성 < 0 ⇨ 소득의 증가에 따라 수요가 감소

주택시장의 수요자인 甲은 2019년 연봉이 작년 대비 20% 증가하였다.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0.5라고 가정할 때 주택의 수요량은 1,000세대에서 얼마나 변할까? (단, 탄력성 계산 시 기준가격과 수요량은 최초의 값으로 한다.)
수요의 소득탄력성 = 10% 증가 / 20% 증가 = 0.5 
소득이 20% 증가할 때 소득탄력성이 0.5, 즉 (+)이므로 수요량이 10% 증가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택수요량이 1,000세대이므로 1,000세대의 10%인 100세대만큼 수요가 증가한다.

 

 

 

3. 수요의 교차탄력성(cross elasticity of demand) 

(1) 개념

한 재화(X 재화)의 가격변화율에 대한 다른 재화(Y 재화)의 수요량 변화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어떤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했을 때 다른 부동산의 수요가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을 ‘수요의 교차탄력성’이라 한다.

수요의 교차탄력성 수식

(2) 수요의 교차탄력성의 재화

① 교차탄력성의 부호(+, -)에 따라 두 재화가 대체재인지 보완재인지가 판명된다.
즉, 교차탄력성이 양수(+)이면 Y재는 X재와 대체재이고, 음수(-)이면 Y재는 X재와 보완재이다.
② 교차탄력성의 부호에 따라 대체재와 보완재로 구분된다.
㉠ 대체재 : 교차탄력성 > 0 ⇨ 커피 가격이 상승하면 녹차의 수요는 증가한다.
㉡ 보완재 : 교차탄력성 < 0 ⇨ 자동차 가격이 상승하면 휘발유 수요는 감소한다.

정리학습
􀀁 교차탄력성
1. 교차탄력성 > 0 ⇨ X 재화 가격과 Y 재화 수요량과는 같은 방향으로 변함 ⇨ 대체재
2. 교차탄력성 = 0 ⇨ X 재화 가격변화가 Y 재화 수요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 ⇨ 독립재
3. 교차탄력성 < 0 ⇨ X 재화 가격과 Y 재화 수요량과는 반대 방향으로 변함 ⇨ 보완재
주택시장이 서로 대체관계에 있는 아파트와 빌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파트 가격에 대한 빌라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0.6이라고 가정하자. 아파트 가격이 2,000만 원에서 2,500만 원으로 상승한다면, 빌라의 수요량은 1,000세대에서 몇 세대로 변할까? (단, 탄력성 계산 시 기준가격과 수요량은 최초의 값으로 한다.)
􀀁 수요의 교차탄력성 = 15% 증가 / 25% 상승 = 0.6 
아파트 가격이 25% 상승할 때 교차탄력성이 0.6, 즉 (+)이므로 빌라의 수요량이 15% 증가한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택수요량이 1,000세대이므로 1,000세대의 15%인 150세대만큼 수요가 증가하여 1,150세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