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학개론 기본이론

공인중개사 시험 부동산학개론 시장균형과 균형점의 결정

by 모르면 손해봅니다 2022. 11. 14.

공인중개사 시험 기본이론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경제론 시장균형과 균형점의 결정

 

 

 

 

(1) 균형점의 개념

① 균형점의 의의

어느 가격 수준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고 있다면 수요자들과 공급자들이 모두 만족하게 되므로 초과공급과 초과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를 ‘균형점’이라 한다.


② 균형가격과 균형수급량의 계산사례

:아파트의 수요함수는 Qd= 900 - P이고, 공급함수는 Qs=P-100일 때 균형가격과 균형량을 구해보자.
㉠ 균형가격은 수요량(Qd)과 공급량(Qs)이 일치할 때의 가격이다.
㉡ 따라서 균형조건(Qd = Qs)을 이용하면, 900 - P = P - 100이므로 2P =1,000이 된다. 그러므로 균형가격(P)은 ₩ 500이다.
㉢ 균형가격(P) ₩ 500을 수요함수에 대입하면, Qd = 900 - 500이다. 따라서 수요량(Qd)은 400 단위가 된다. 또는 균형가격(P) ₩ 500을 공급함수에도 대입하면, Qs=500-100이다. 따라서 공급량(Qs)= 400 단위가 된다.
㉣ 그러므로 균형가격 P = 500이며, 균형량 Q = 400이 된다.

 

 


(2) 균형점의 결정

균형점의 결정 예시

① 균형가격의 결정 과정

:A 지역에서 거래되는 APT의 시장수요표와 공급표가 위 표와 같다고 한다면, 이 표에서 각각의 가격 수준에 대응하는 수요량은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소비자의 개별수요량을 합계한 것이고, 공급량은 모든 생산자의 개별공급량을 합계한 것이다.

㉠ 초과수요 발생
ⓐ APT의 가격이 700만 원/㎡이라고 한다면 이 가격에서 수요량은 100단위이고, 공급자들이 팔려고 내놓는 수량은 80 단위가 된다. 따라서 수요가 20 단위가 더 많다. 이것을 ‘초과수요량’이라 한다.
ⓑ 초과수요가 발생하면 소비자들은 남보다 높은 가격을 주고서라도 APT를 사고자 하므로 시장가격은 오르게 될 것이다.
㉡ 초과공급 발생
ⓐ APT의 가격이 1,200만 원/㎡이라고 한다면 이 가격에서 수요량은 20단위이고, 공급량은 80 단위가 된다. 따라서 공급량이 60 단위가 더 많다. 이것을 ‘초과공급량’이라 한다.
ⓑ 초과공급이 발생하면 생산자들은 가격을 낮추어 미분양을 처분하려 할 것이고 그 결과 시장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 이처럼 초과수요량이 존재하면 가격이 상승하고 초과공급량이 존재하면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그리하여 초과수요량도 초과공급량도 없는 상태, 즉 균형상태를 이루게 된다.
㉣ APT의 가격이 1,000만 원/㎡인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사고자 하는 수량과 생산자들이 팔고자 하는 수량이 일치한다. 이때를 시장이 균형상태에 있다고 하고 그 가격을 ‘균형가격’이라 한다.


② 균형점의 결정

균형점의 결정 과정

균형가격은 수요・공급의 균형점, 즉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교차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위 그림에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교차하는 E점이 균형점으로서 E점에서 형성되는 P0를 ‘균형가격’ 또는 ‘시장가격’이라 하고, Q0를 ‘균형교환량’ 또는 ‘균형거래량, 균형수급량’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