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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학개론 기본이론

입지이론 빈출지문 및 예제

by 모르면 손해봅니다 2022. 11. 16.

공인중개사 시험 기본이론 부동산학개론 부동산시장론 입지이론

 

문제

 

01 (베버, 뢰슈)는 운송비・노동비・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대화, 최소화)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입지가 된다고 보았다. 


02 편재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공장과 중량감소산업은 (원료, 시장) 지향형 입지를 선호한다.


03 상권은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공간개념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규모가 (유사하다, 다르다) 


04 상권획정을 위한 접근법에서 고급 가구점과 같은 전문품점의 경우 (시장침투, 분산시장) 접근법이 유용하다. 


05 (크리스탈러, 허프)는 재화와 서비스에 따라 중심지가 계층화되며 서로 다른 크기의 도달범위와 최소요구범위를 가진다고 보았다. 


06 상업입지이론으로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 두 도시의 상거래흡인력은 인구에 (비례, 반비례)하고 두 도시 분기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 반비례)한다. 


07 (허프, 레일리)의 확률모형으로 한 지역에서 각 상점의 시장점유율을 간편하게 추산할 수 있다.

 

08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에 의하면, 만약 X도시가 Y도시보다 크다면 상권의 경계는 Y도시 쪽에 더 (가깝게, 멀게) 결정될 것이다. 


09 (선매품점, 전문품점)은 여러 상점들을 상호 비교한 후에 구매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이다. 


10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에 따르면, 소비자가 특정 점포를 이용할 확률은 경쟁점포의 수, 점포와의 거리, 점포의 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

 

1. 베버 

2. 원료 

3. 다르다 

4. 분사시장 

5. 크리스탈러
6. 비례, 반비례 

7. 허프

8. 가깝게 

9.  선매품 

10. O

 

 

 

 

기출문제

 

01. 부동산입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제21회


① 회귀모형은 특정 부지의 소매점포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접근법 중 하나이다.
② 도심지역에 건물들이 고층화되는 것은 토지에 대한 자본의 대체성이 낮다는 것이다.
③ 레일리(W. J. Reilly)의 소매인력법칙에 따르면, 2개 도시의 상거래 흡인력은 두 도시의 인구에 비례하고, 두 도시의 분기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④ 허프(D. L. Huff)의 상권분석모형에 따르면, 소비자가 특정 점포를 이용할 확률은 경쟁점포의 수, 점포와의 거리, 점포의 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⑤ 베버(A. Weber)의 최소비용이론은 다른 생산조건이 동일하다면, 수송비는 원료와 제품의 무게, 원료와 제품이 수송되는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② 도심지역에 건물들이 고층화되는 것은 단위토지에 대한 자본의 대체비율(=집약도)이 증가함을 의미하므로 토지에 대한 자본의 대체성이 높다.


정답 ②

 

 

 

 

 

 

02. 상권과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제22회


① 상권은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공간개념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규모가 다르다.
②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빈도가 낮을수록 상권의 규모는 작다.
③ 상권획정을 위한 접근법으로는 공간독점접근법, 시장침투접근법, 분산시장접근법이 있는데 고급 가구점과 같은 전문품점의 경우 분산시장접근법이 유용하다.
④ 컨버스(P. D. Converse)는 경쟁하는 두 도시에 각각 입지 해 있는 소매시설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레일리(W. J.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을 수정했다.
⑤ 허프(D. L. Huff)는 상권분석에서 결정론적 접근보다 확률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빈도가 낮을수록 상권의 규모는 크고, 구매빈도가 높을수록 상권의 규모는 작다.


정답 ②

 

 

 

 

 

 


03. 상점은 입지특성과 구매습관에 의해 분류된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제17회


① 집심성(集心性) 점포는 같은 업종이 서로 모여 입지 해야 유리한 유형의 점포이다.
② 선매품점(選買品店)은 구매의 노력과 비용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수요자의 취미・기호 등에 따라 구매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이다.
③ 집재성(集在性) 점포는 동일 업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 해야 유리한 유형의 점포이다.
④ 산재성(散在性) 점포는 분산입지해야 유리한 유형의 점포이다.
⑤ 전문품점(專門品店)은 여러 상점들을 상호 비교한 후에 구매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이다.


① 집심성 점포는 도시전체를 배후지로 하므로 배후지의 중심부에 입지 하는 점포로 재화의 도달범위가 긴 상품을 주로 취급한다.
② 선매품이란 고객이 상품의 가격, 스타일, 품질 등을 여러 상점과 비교하여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 시 소비자의 노력과 비용에 구애를 받는다. 선매품점은 이러한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을 의미한다.
③ 집재성 점포는 동일업종의 점포가 한 곳에 모여서 고객을 유치하기에 유리한 점포로 점포 간의 업무연계성이 크고 대체성이 큰 점포들끼리 입지 한다. 지문의 내용에서 동일 업종이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 하는 경우는 국부적 집중성 점포에 해당된다.
⑤ 전문품점이란 상품의 가격수준이나 품격이 높고, 광고된 유표품(有標品) 등의 고급 유명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을 말한다. 그리고 지문의 내용에서 여러 상점들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는 선매품점을 말한다.

 

정답 ④

 

 

 

 

 

 

 

 

 

04. 레일리(W. Reilly)의 소매인력법칙을 적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 제26회


∙ 인구가 1만 명인 A시와 5천 명인 B시가 있다. A시와 B시 사이에 인구 9천 명의 신도시 C가 들어섰다. 신도시 C로부터 A시, B시까지의 직선거리는 각각 1km, 2km이다. ∙ 신도시 C의 인구 중 비구매자는 없고 A시, B시에서만 구매활동을 한다고 가정할 때, 신도시 C의 인구 중 A시로의 유인 규모는 (ㄱ) 명이고, B시로의 유인 규모는 (ㄴ) 명이다.


① ㄱ : 6,000, ㄴ : 3,000

② ㄱ : 6,500, ㄴ : 2,500

③ ㄱ : 7,000, ㄴ : 2,000 

④ ㄱ : 7,500, ㄴ : 1,500
⑤ ㄱ : 8,000, ㄴ : 1,000

 

∴ ‘도시 A로의 인구유인비율 : 도시 B로의 인구유인비율 = 8 : 1’이고, C도시인구가 9,000명이므로 A도시 8,000명, B도시 1,000명이 된다.


정답 ⑤

 

 

 

 

 

 

 

 

05. 허프(D. Huff) 모형을 활용하여, X지역의 주민이 할인점 A를 방문할 확률과 할인점 A의 월 추정매출액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단, 주어진 조건에 한함)  제28회


∙ X지역의 현재 주민 : 4,000명 

∙ 1인당 월 할인점 소비액 : 35만 원 

∙ 공간마찰계수 : 2 

∙ X지역의 주민은 모두 구매자이고, A, B, C 할인점에서만 구매한다고 가정

 

① 80%, 10억 9,200만 원 

② 80%, 11억 2,000만 원
③ 82%, 11억 4,800만 원 

④ 82%, 11억 7,600만 원
⑤ 82%, 12억 400만 원

 

3) 할인점 A에 방문할 고객 수 = 4,000명 × 0.8 = 3,200명
4) 할인점 A의 월 추정매출액 = 3,200명 × 35만 원 = 11억 2,000만 원


정답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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